유제품은 맛이 좋습니다. 어떤 사람은 우유만 먹었다하면 설사를 하고 소화불량으로 고생을 하는데도 계속 먹습니다. 우리는 크면서 우유, 요거트나 버터, 치즈 등을 맛있게 먹으며 커왔고요. 하지만 엄격하게 펠리오 식단의 기준에서는 유제품은 구석기 시대에 먹었을리 만무하므로 펠리오 식단에 맞지 않습니다.

 

 일단 신생아가 받게 되는 모유는 성장을 촉진하고, 각종 영양소와 포화지방, 유익세균과 지방산,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굉장히 인슐린을 자극하고, 이것은 신생아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근데 사람은 커가면서 신체는 우유를 소화하기 적합하지 않는 상태로 성장합니다.

 

젖당의 문제

 

유제품이 특별히 몸에 안맞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발진이 일어나기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밤 내내 방귀를 뀌며 온 방을 냄새로 뒤덮히게 합니다.  젖당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화를 잘 시키지 못합니다. 자신이 별로 자각하지 못하더라도 젖당을 식단에서 제거하면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 췌장이 젖당(lactose)의 소화효소인 락타아제(lactase)를 생산합니다. 근데 문제는 2살까지만 원할히 생산된다는데 있지요. 그리고 Loren Cordain 박사에 따르면 유제품이 암과 인슐린 저항성 그리고 여드름을 불러오는 원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각주:1]

 

 

알레르기, 인슐린, 여드름

 

 

그리고 포유류 중에서 다른 동물의 젖을 빼앗아 먹는 동물은 인간 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우유의 단백질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생깁니다. 바로 카제인(casein)이죠. 젖당과 카제인은 다양한 문제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그 중의 하나가 크론병이라 합니다. 그리고 유제품은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인슐린을  꽤 높게 상승시킵니다. 이것은 체중과 인슐린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지요. 만약 치즈나 요거트 같은 발효된 식품을 먹는다면 이미 당을 다 발효과정에서 소모해서, 젖당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그런다고 하더라도 유제품은 여전히 인슐린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부 유제품에는 IGF-1(Insulin-like growth factor 1)과 같은 성장을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서 여드름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일부 사람들에게선 암세포의 성장을 촉진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초유의 장단점

 

 

 

 

 

 

초유는 장건강을 회복시켜주는 것으로 인식되어, 최근에 많은 성인들이 소나 염소의 초유를 보충제 형태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장누수증후군(leaky gut syndrome) 치료에 초유가 효과가 있음이 나오고 있지요. 그리고 초유의 다양한 성장인자 덕분에 근육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초유에도 젖당이나 카제인이 있어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또한 목초에서 기른 동물에게서 나온 초유여야 하겠지요. 염소의 초유를 선택하는 것이 대체로 카제인의 부정적 영향을 감소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성장인자는 짧은 기간에 몸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장기간 사용은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빠른 성장은 빠른 노화이죠) 그리고 여드름이나 암세포가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게 합니다.

 .

 

 

칼슘의 왕 우유?

 

또 사람들은 우유가 칼슘이 많아 뼈건강에 좋다는 믿음 때문에 쉽게 포기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Cordain 박사에 따르면 유제품은 너무 산성(acidifying)이 강해 뼈에서 오히려 칼슘을 빼간다고 합니다. 그리고 칼슘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아연 흡수에도 부정적 영향을 줍니다.

 

만약 칼슘을 먹고 싶다면, 해조류나 멸치를 통해 드십시오. 하루 섭취해야 될 권장량은 물론이고 흡수율도 훨씬 높습니다.

 

 

버터의 장점

 

 

 

 

하지만 발효 유제품은 장에 유익한 세균을 넣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요거트나 치즈 같이 발효된 유제품은 장 속에 좋은 세균을 넣을 수 있는 훌륭한 식품입니다. 또한 발효과정에서 대부분의 당도 제거가 되기 때문에, 문제를 자주 일으키는 젖당 (lactose)이 발효과정에서 상당수 제거가 됩니다. 

 

펠리오 다이어트를 실천하는 많은 사람들은 우유나 치즈 요거트 같은 유제품을 먹지 않더라도, 버터는 많은 이들이 즐기고 있죠. 버터는 대부분이 포화지방으로 이루어져 있고, 문제를 일으키는 젖당은 거의 없기 때문이죠. 무슨 심각한 자가면역 질환이 없는 한 버터를 먹는 것은 매우 좋습니다. 목축으로 방목되어 키운 소에서 나온 버터는 더욱 좋습니다.이왕 유제품을 먹는다면 목축해서 키운 동물에게서 나온 제품을 먹도록 하십시요. 그리고 요거트나 치즈같이 발효된 식품은 상당부분 괜찮습니다.

 

 

발효된 유제품은 상당부분 괜찮습니다.

 

정확히 유제품은 펠리오 식단에 맞는 식품은 아닐 것이지만, 우리가 구석기인들이 먹지 않았다는 이유로 모든 식품을 배척하는 것은 아닙니다. 펠리오의 기본관점은 동물과 생선 채소, 과일, 생선, 견과류에서 모든 영양을 얻자는 것입니다만 예외도 있습니다. 그 대표적 예가 바로 버터입니다. 버터는 건강한 포화지방으로 이루어진 좋은 동물성 식품이죠.

 


다음 시간에는 식물성 기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http://thepaleodiet.blogspot.kr/2009/11/paleo-diet-q-111809.html [본문으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