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 분들이 펠리오를 실천하고 있는데도 살이 안빠진다고 하소연하십니다. 그래서 왜 그런지 몇가지 이유를 설명하려 합니다. 보통 다음과 같은 이유를 들 수 있겠습니다. 자신이 해당하는지 살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체지방 감소와 체중 감소를 혼동한다.

 

펠리오를 시작하게 되면 첫 주 동안은 체중감소가 크게 일어납니다. 사람들이 급격한 체중감소를 보고 만족감을 느끼지만 사실 대부분은 수분입니다. 몸의 수분이 빠진 것을 두고 좋아할 일은 아닌 것이죠. 그리고 계속해서 체중 정체가 일어나면 사람들은 혼란을 일으킵니다. "내가 뭐 잘못하고 있는 걸까?", "나한테 펠리오가 안맞는걸까?" 하고요.

 


중요한 것은 체중이 아니라 체지방입니다. 체중은 근육량이 증가해도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근육은 지방에 비해 차지하는 부피가 적기 때문에 쉽게 알아채기 힘듭니다. 따라서 펠리오를 실천하면서 중요한 것은 체지방 감소이고, 체지방이 어느정도 감소했는지 달 마다 체크하면 됩니다. 체지방 측정이 어렵다면 허리 치수를 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공 음식을 먹는다.

 

펠리오는 황제 다이어트 처럼 그냥 탄수화물을 끊는 식단이 아닙니다. 체중을 줄이고 싶다면 더더욱 고기나 생선 야채 같이 건강한 자연식품을 먹어야 합니다. 가공 음식의 문제는 다 펠리오 성분으로 제조되었다고 하더라도 소세지의 예처럼 좋지 못한 식품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항상 인위적으로 조작되지 않은 음식에서 지방을 가리지 않고 충분히 섭취해 시도때도 없는 허기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고, 닭가슴살 같이 인위적으로 영양이 편중된 음식을 금해야 합니다.

 

 

 

우유나 우유로 만든 음식을 너무 섭취한다.

 

사실 펠리오에서는 우유로 만든 음식을 금지하나 일부 치즈나 버터 같은 것은 제한적으로 허용하기도 합니다. 문제는 우유로 만든 제품도 밀가루 음식처럼 인슐린을 급상승 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각주:1] 바로 우유로 만든 식품의 아미노산 조합 때문인데요. 건강한 사람의 경우에는 별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만 혹시라도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되도록 우유로 만든 식품은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즈도 마찬가지입니다.

 

 

너무 욕심이 많다.

 

펠리오를 시작하면 초기에 체중감소가 크게 일어납니다. 하지만 그것은 수분감소라고 이미 언급한바 있지요. 펠리오는 단기 다이어트 법이 아닙니다. 단기 다이어트 법은 단식이 효과적이죠. 요요현상 없이 건강하게 살을 빼고 싶다면 1주에 1Kg 즉 한 달에 4Kg 이하의 체중 감소로 만족해야 합니다. 일시적으로 체중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만 중요한 것은 체중이 아닌 체지방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펠리오는 100m 전력 질주가 아니라 42.195Km 마라톤입니다. 너무 체중에 스트레스 받지 말고 펠리오를 실천하다보면 체지방이 10% 내외(남성 기준) 로 떨어져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지방을 끊는다.

 

지방에 대해 선입견이 많은 분들에게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체중 감소를 위해 지방마저 끊는 분들이 있는데 펠리오는 신체가 지방을 활용하도록 적응하게끔하는 식단입니다. 지방마저 끊게 되면 자연적으로 탄수화물 허기가 생기게 되고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보통은 밀가루 음식 같은 좋지 못한 식품에 손을 대게 됩니다.

 

모순적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지방을 빼려면 지방을 먹어야 합니다. 지방이 연소되려면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연료로 사용해야 하는데 지방을 연료료 사용하려면 탄수화물 섭취가 줄어들어야 하거든요. 따라서 곡물 대신 지방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필수입니다.

  1. http://www.marksdailyapple.com/dairy-insulin/#axzz3Po0v785A [본문으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