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론 병이나 셀리악 병, 과민성 대장 증후군, 궤양성 대장염, 루푸스나 류마티즘 관절염, 다발성 경화증 같은 소화장애나 자가면역질환은 식단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크게 나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장 누수 증후군 (Leaky Gut)은 장이 손상을 입어, 통과시키지 말아야 할 큰 분자까지 혈액으로 무사 통과시키는 증상입니다. 그럼 우리의 신체는 외부 물질에 반응하고 공격을 시작하는데 건강한 세포까지 공격하는 탓에 면역체계에 손상을 일으킵니다.

 

장 누수 상태는 또한 소화문제와 장 문제를 일으킵니다. 캔디다 감염증(candida overgrowth), 셀리악 병,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각종 알레르기, 영양흡수 불량과 다양한 면역 질환이 이 장누수 증후군과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장 누수 증후군 환자가 금지해야 될 식품들

 

다 통과시켜주는 장세포

 

장누수 증후군을 악화시키는 원인에는 글루텐과 곡물, 그리고 애드빌 모트린 이부프로펜 같은 진통제, 유제품이나 만성 스트레스, 수면 부족이 있습니다. 만약 곡물이나 유제품, 식물성 기름, 콩, 설탕 등을 끊게 되면 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거기다 과일의 섭취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장 누수 증상이 있다면, 과일은 캔디다의 먹이가 될 수 있기 때문이죠. 과일 없이 채소만으로도 충분한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케토시스 상태도 피해야 합니다. 따라서 매일 60g 이상의 탄수화물은 섭취해 줘야 합니다. 그리고 채소를 먹을 때는 반드시 열에 익혀서 부드럽게 한 뒤에 먹도록 합니다. 채소에는 영양이 많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

 

그리고 장이 완전히 정상으로 돌아올 때까지 금지해야할 음식 들에는 견과류, 토마토, 가지, 감자, 파프리카, 고추 등이 있습니다.

 

 

금지 엄수가 필수

 

한 번 금지해야 할 음식을 정하면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잘못 먹은 음식 하나가 하루를 완전히 망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잠은 충분히 자도록 하고, 운동을 한다면 되도록 가볍게 합니다. 신선한 뼈 국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젤라틴, 콜라겐, 글루코사민 같은 성분이 들어 있고, 이 성분들은 장 건강 회복에 좋습니다.

 

 

프로바이오틱의 경우에는 이미 장 건강이 상당히 나빠진 상태라면 대부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좋은 세균을 얼마나 섭취하든 간에 장에서 죽게 되기 때문이지요. 대신 4000IU의 비타민D3과 결핍되기 쉬운 마그네슘을 보충제로 섭취하는 것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국내서는 고용량의 비타민D를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제가 보통 구매하는 곳은 여기입니다. 그리고 만약에 뼈국을 섭취하기 힘들다면 글루타민을 하루 1스푼 정도씩 섭취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미 심각한 장누수 질환이나, 자가면역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펠리오 식단을 따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 더 엄격한 방법을 밟아야 합니다. 이미 펠리오 식단을 따라간다면, 몇 가지 음식만 추가로 더 지켜는 것으로 충족합니다. 그럼 차차 나아지는 몸 상태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