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많은 사람들이 펠리오 다이어트를 설명하면 저탄수화물을 강조하는 엣킨스 다이어트(황제 다이어트)와의 차이점에 대해 묻습니다.  엣킨스 다이어트는 펠리오 다이어트와 몇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엣킨스와 펠리오는 목적부터 다릅니다. 엣킨스는 철저히 체중감량에 촛점이 맞추어저 있는 반면에 펠리오는 음식을 질도 따진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차이점이 있습니다. (앳킨스 다이어트는 삼성 전 이건희 회장이 한다고 해서 유명세를 탄 뒤 한국에서는 황제다이어트라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일단 엣킨스는 저 탄수화물(low-carb) 식단입니다

흔히 펠리오 다이어트도 저 탄수화물 식이 아니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는데, 펠리오 다이어트는 곡물의 섭취를 금하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탄수화물 섭취가 적어졌을 뿐, 저 탄수화물을 강조하는 식단은 아닙니다. 반면 엣킨스 다이어트는 체중 감량을 위해 하루 섭취량을 20g 이하로 제한하는 극도의 저 탄수화물 식단입니다. 이 정도로 극단적으로 몸을 저 탄수화물 상태로 몰아넣으면 몸은 상시 케토시스 상태로 들어갑니다. 이렇게 낮은 탄수화물 섭취는 체중감소에는 효과적일지는 몰라도 구토나 신장결석같은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엣킨스는 가공 식품도 특별히 제한하지 않습니다.

흔히들 포장되어 있으면 펠리오가 아니다는 말로 정의하는 펠리오 식단과 달리 엣킨스는 가공이 되었든 안되었든 간에 탄수화물만 적으면 괜찮다고 봅니다. 따라서 엣킨스 다이어트는 합성감미료도 권장합니다. 그러나 아스파탐의 페닐알라닌(phenylalanine)의 위해성 논란이 증가되고, 또 합성 감미료가 오히려 단 음식을 찾게 해서 체중을 증가시킨다는 결과도 있습니다.[각주:1] 뿐만 아니라 간질 같은 신경 질환도 유발한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각주:2] 합성감미료는 펠리오 다이어트에서 철저히 금하고 있습니다.
 

.

 


엣킨스는 식물성 기름 섭취를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카놀라 기름이라든 콩기름 혹은 포도씨유 같은 식물성 기름을 엣킨스 다이어트에서는 허용하고 펠리오 다이어트에선 허용하지 않습니다. 펠리오 다이어트에선 오메가6 지방산을 너무 많이 먹지 않을 것을 강조하죠. 사실 콩기름 같은 식물성기름은 우리가 식물의 씨앗을 화학적으로 정제하는 법을 배우기 전까지는 먹을 수 없었던 음식이라 펠리오 다이어트에서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엣킨스 다이어트는 현미나 오트밀, 통밀 같은 제품을 약간씩 허용합니다. 하지만 펠리오에서는 피틴산(Phytates)이나 렉틴(Lectins) 등의 성분이 들어있다는 이유로 이런 곡물음식 섭취를 철저히 금하죠. 또 엣킨스 다이어트에서는 유제품은 저탄수화물 음식이므로 맘껏 허용합니다.

펠리오 다이어트와 엣킨스 다이어트의 차이점

엣킨스는 체중감량에만 촛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엣킨스 다이어트는 태생에 체중감량이 목표라 식단의 기준이 저탄수화물(low-carb)에 주로 촛점이 맞추어져 있음을 볼 수 있고, 펠리오 다이어트는 음식의 질도 따지기 때문에 펠리오 다이어트가 상대적으로 더 엄격함을 볼 수 있습니다. 엣킨스 다이어트가 몇가지 가공식품들을 허용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펠리오로 가기 힘든 사람들은 엣킨스 다이어트를 펠리오 다이어트로 가는 징검다리로 활용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엣킨스 다이어트를 평생 식습관으로는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우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08/02/080210183902.htm [본문으로]
  2. http://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0041008X86903248 [본문으로]

+ Recent posts